자료실

2015.11.05 07:13

잔디 관리에 대하여

조회 수 1054 추천 수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관수
한국잔디는 시공후에는 수시로 관수하여 뿌리의 활착을 도와야 하나 안정되면 가물때 주1회정도 관수하며 대부분 자연 강우에 의존한다.
늦가을에 시공한 잔디는 겨울철에 얼고 녹음을 반복하여 토양에서 분리된 상태로 봄바람에 말라 고사하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한다.


▶ 시비
한국잔디류의 시비는 시비적기와 시비량은 잔디의 생육상태, 토질, 잡초의 양에 따라 결정되며 엽토등의 지효성 비료와 속효성 복합비료를 Im2당 15g~30g을 년 3~4회 살포한다. 살포시 너무 더운날은 피하여야 비해를 막을 수 있고 비료살포후 관수를 잘하여 잎에 묻은 비료를 씻어내 주어야한다.

비료살포를 적게하면 생육이 왕성하지 못하지만 과도한 비료살포는 나약한 잔디밭이 되기 쉽고 초를 자주 하여야 하며 잔디와 함게 잡초의 생육도 좋아져 잡초 관리에 어려움이 있는 등 부작용에 주의하여야한다.



▶ 병충해 관리
녹병의 특징은 발생초기에 붉은 반점의 핑이 나타나기 시작하고 군락적으로 3~7cm 적갈색의 불규칙한 병반이 발생하기 시작하여 차츰 암갈색 또는 회색 병반으로 확대된다. 국부적으로 지역에 따라 발생하나 별문제가 되지 않지만 약제를 살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라지패취 는 한국잔디에는 치명적인 잔디병으로

봄, 가을등 다소 서늘한 기후에서 발생이 현저히 많으며 줄기마디가 빠져 잔디가 고사한다병반은 둥근 원모양을 이루고 점차로 큰모양을 형성한다.
라지패취는 병이 발생하지 않도록 토양환경을 개선하고 길항 미생물을 투여하여 라지페취 병원균이활동할수 없도록 하여 건강한 잔디밭으로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또한 적합한 시기에 예방시약을 실시하여 예방위주의 방제방법이 가장 효과적이다. 깊은 토양층과 잔디의 대취층에 서식하는 병원균은 일단 발병하면 완전 방제는 사실상 불가능하다. 발병하면 적절한 방제 시스템을 도입하여 전문적인 관리가 요구된다.


▶ 예취
잔디의 생육면을 평탄하게하고 잔디의 분열을 촉진시키며 미관을 높이기 위해 실시한다.
4월중순이후부터 실시하는 것이 좋고 생육이 왕성해지는7~9월은 주 1회정도 실시한다. 잔디밭의 밀도가 낮으면 더 자주 실시하는것도 바람직하다. 예초후 예지물은 방치할 경우 병충해의 발생등의문제와 강우시 배수구를 막아서

수해를 입을수 있는 퐁의 문제를 일으킬수있어 반드시 수거하여야 한다.


▶ 토양의 갱신
과도하나 답압,대치층의 형성등으로 뿌리에 공기의 공급이 원활하지 못할 경우 에어레이션(통기작업)을하거나 스파이킹(잔디밭에 스파이크자국을내 공기의 유통과 잔디를 절단함)이나 버티절(잔디 줄기의 절단작업)등을 실시하여 과도한 대치층을 제거하여야한다.
주기적으로 배토를 실시하여 쇄골등으로 인한

토양의 유실에 보토를 하여주고 에어레이션등의 작업으로인한 구멍도 매워주어서 평탄한 잔디밭 조성을 한다.


▶ 잡초관리
잡초란 제자리를 벗어난 식물,이보다 해가 많은 식물로 작물도 제 자리를 벗어나면 잡초가 된다.
잡초방제의 궁극적인 목적은 잡초보다 잔디의 경합력을 높이는데있다. 일반적으로 잡초는 초기 생장과 속도가 매우 빨라서 초기 방제가 관건이 된다. 특히 다년생 잡초의 경우 번식력이 매우 왕성하여 초기에 제거하지 않으면 상당한 피해를 감수하여야 한다. 잡초는 4월경부터 발생하여 여름에 피해가 많은 대표적인 잡초로는 바랭이,여귀,명아주, 피,강아지풀등이며 가을에 결실한다. 가을에 발생하여 노지에서 월동하고 봄에 피해가 많고 늦봄과 초여름에 결실하는 대표적인 잡초로는 뚝새풀,속속이풀,냉이,벼룩나물,새포아풀,뚜세풀등이 있다. 잡초관리는 발생을 막는 것이 최우선으로 3월중순이후에 발아억제 제초제를 2달간격으로 주기적으로 살포하고 잡초가 발아하여도 1"2엽의 어린 싹에 경엽 처리제를 살포한다. 크로바,쑥,쇠뜨기등은 반벨등으로 1차 살포하고 1주일정도 후에 파란들등으로 국부적으로 제차 살포한다. 제초작업을 하여야 할 지역은 1차적으로 제초작업을 실시한후 토양저리제를 곧바로 살포하여 제차잡초의 발생을 막는다. 그렇지 않으면 제초시 토양을 경운하여준 효과를 주어서 잡초종자의 발아를 촉진하는 효과를 줄수있다.



자료실

조경 자료실입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제목 글쓴이 날짜 조회 수
» 잔디 관리에 대하여 관리자 2015.11.05 1054
3 계절별 조경수 관리 관리자 2015.11.05 1042
2 목도끈으로 올리는 특수목 file 관리자 2015.04.03 329
1 분 작업한 특수목 소나무 file 관리자 2015.04.03 329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